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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충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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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VOM(Voice of Members) 제도 안내

    • VOM은 옴부즈만 제도를 준용한 것으로, 협회를 포함한 정책당국의 불합리한 제도 또는 고충사항들을 독립적인 입장에서 옴부즈만이 공정하고 신속하게 조사하여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협회 등을 통해 제도개선을 건의하는 제도입니다. 회원사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VOM'을 통한 민원신청은 회원사 임직원만 가능하며, 금융소비자는 금융규제 민원포털(http://better.fsc.go.kr)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VOM 처리 절차

    처리절차 프로세스
    고충민원신청 자료요청 &
    사실관계 확인
    옴부즈만 검토 옴부즈만 검토
    결과보고서
    결과안내
    (협회)
    • 협회 게시판(VOM)
    • 업권별 간담회
    • 옴부즈만 자체
      발굴
    • 협회 검토
    • 필요 시 업계의견
      수렴
    • 고충민원 처리
    • 합리적 조정
    • 홈페이지 결과 처리
    • 주요 간담회 시
      주요내용 요약 보고
    • 협회 발간물을
      통한 안내 등
            RM제도            
          주요사항 옴브즈만에 회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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