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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금융피해예방및대처방안


  • 불법금융행위
    피해사례 및 대처방안
  • 강화된 보이스피싱
    피해방지 대책
  • 보이스피싱 피해신고
    및 피해금 환급절차
  • 불법금융행위 예방요령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 1. 전화 및 문자메시지를 이용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일체 대응하지 마십시오.

    - 금융회사, 수사기관, 금융감독원 등에서는 전화 및 문자메시지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나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2. 대부분 범죄사기단은 전화를 걸어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을 불법대출 한 후 범죄사기단계좌로 송금시 까지 소비자가
    전화를 끊지 않도록 유도 하는 바,

    • - 당황하지 말고 연락처를 요구한 다음 전화를 끊은 후 금융기관에 사실관계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 특히 계좌 송금을 요구할 경우, 절대 자금을 먼저 이체하지 마십시오.

    3.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은 사기범이 불러주거나 메시지 등을 통해 전송된 문자를
    보고 접속하지 마십시오.

    - 반드시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정확한 인터넷 주소를 확인하고 접속하여야 합니다.

    4. 사기범들 계좌에 자금을 이체한 경우 즉시 ☎112에 신고하여 지급정지 신청을 하십시오.

    - 사기범들은 이체된 자금을 즉시 인출하므로 경찰청 112센터에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하여 사기범들이 자금을 인출해 가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5.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 즉시 은행 또는 금융감독원(☎1332)에 신고하십시오.

    • -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 즉시 은행을 통하여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신청자의 개인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를 금융정보 교환망을 통해 금융회사에 전파하고 금융회사는 당해 신청자 명의의 특정 금융거래
    (신용카드 발급, 예금계좌 개설 등)시 본인 확인에 유의토록 하는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