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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금융피해예방및대처방안


  • 불법금융행위
    피해사례 및 대처방안
  • 강화된 보이스피싱
    피해방지 대책
  • 보이스피싱 피해신고
    및 피해금 환급절차
  • 불법금융행위 예방요령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 보이스피싱 피해금의 신속한 환급을 위해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제정 (2011.9.30 시행)

    출처 : 금융감독원

    1. ① (보이스피싱 피해자) 경찰청 112센타에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
    2. ② (경찰청) 피해자의 신고전화를 사기범계좌 보유 금융회사에 연결 (경찰청과 금융회사간 핫라인 이용), 금융회사는 즉시 지급정지 조치
    3. ③ (보이스피싱 피해자) 지급정지 금융회사에 ‘피해구제 신청서’ 제출
    4. ④ (금융회사) 금융감독원에 사기범계좌에 대한 채권소멸절차 개시공고 요청
    5. 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2개월간 채권소멸절차 개시공고 후, 채권소멸일로부터 14일 이내 피해자별 피해환급금을 결정하여

      금융회사에 통보

    6. ⑥ (금융회사) 피해자에게 피해금 환급(피해자 계좌에 입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