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신용카드 이용자 가이드

  • 카드의 종류
  • 카드 선택시 고려사항
  • 카드 활용방법
  • 상품별 이자율·수수료의 종류
  • 해외여행 시 카드사용
  • 분실·도난사고 피해예방법 등
  • 카드 포인트 활용방법
  • 신용도 관리방법
  • 주요용어 안내
  •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 카드 상품별 이자율 · 수수료의 종류

    1. 이자율이란?

    이자율이란 돈을 빌릴 때 지불해야 하는 가격입니다. 동 가격은 회원의 신용도, 채무, 소득, 연체기록 및 시장금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신용카드의 상품별 이자율은 보통 연율로 표기되는데, 연율이란 1년을 단위로 하여 정한 이율이라는 뜻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이자는 보통 매월 결제하므로 해당 기간 동안에는 연율을 12로 나눈 만큼의 율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자율 및 수수료 변경시 카드사의 사전 고지의무

    신용카드사는 각종 이자율 인상시 회원에게 변경예정일로부터 1개월 이전까지 홈페이지 개시, 이용대금명세서, 서면, 전자우편(E-MAIL) 중 2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3. 할부이자율(수수료율)

    할부 결제는 할부기간에 걸쳐 동일 금액을 분할하여 지불하는 형태로 이에 따른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할부수수료율은 이용 개월수와 회원별 이용실적 및 신용도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 할부수수료=할부잔액×할부수수료율×사용일수÷365(윤년은 366)
    (할부잔액=이용원금-기결제원금)

    본인에게 적용되는 할부이자율(수수료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신금융협회 공시 홈페이지(https://gongsi.crefia.or.kr) ‘상품공시 > 신용카드 공시 >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4.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자율(수수료율)

    현금서비스는 회원의 신용카드 이용실적과 신용도에 따라 손쉽게 이용 가능한 자금 대출입니다. 대출 관련 서류 제출 없이 카드사가 사전에 부여한 한도 내에서 언제든 이용할 수 있으며, 신청방법도 ATM기, ARS, 인터넷 등 간편합니다.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은 개인 신용도 및 카드 사용실적 등에 따라 개인별로 차등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 대출보다 이용이 편리한 반면, 이자율 수준은 높은 편입니다. 본인에게 적용되는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자율(수수료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여신금융협회 공시 홈페이지(https://gongsi.crefia.or.kr) ‘상품공시 > 신용카드 공시 >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회원은 취업, 소득증가, 신용등급 상승 등 기타 신용상태가 호전된 경우 전화, 서면,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카드사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5.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자율

    카드론 이자율은 회원의 신용도 및 카드론 이용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카드론 이용가능 여부 등은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적용되는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이자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여신금융협회 공시 홈페이지(https://gongsi.crefia.or.k) ‘상품공시 > 신용카드 공시 >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 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회원은 취업, 소득증가, 신용등급 상승 등 기타 신용상태가 호전된 경우 전화, 서면,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카드사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6.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자율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서비스란 신용카드대금 중 일정금액(5만원 이상이고 이용금액의 10%이상의 최소결제비율 이상)이상만 결제하면 잔여대금에 대한 상환이 자동으로 연장되고 잔여 이용한도 내에서는 신용카드를 계속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결제방식입니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자율은 일시불 이자율과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자율로 구분되며, 각 회원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일시불 이자율은 일시불 이용금액 중 당월에 청구되고 입금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부과되지 않고 이월되는 일시불 잔액에 대해서만 청구됩니다.

    다만,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서비스는 일정 신용도 이상의 회원만 이용 가능하고,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용 중에도 회원의 신용도 하락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분 등에 대해서는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서비스 이자율은 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 공시 홈페이지(https://gongsi.crefia.or.kr) ‘상품공시 > 신용카드 공시 >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7. 연체이자율

    카드이용대금이 해당 결제일에 입금되지 않은 경우, 결제일을 기준으로 ‘익일~입금 완납일’까지 부과되는 이자를 의미합니다(단, 결제일 다음날 대금을 결제한 경우는 연체일수를 1일로 합니다). 연체이자율은 이용 상품별, 회원별, 연체일수별로 차등 적용됩니다.

    * 지연배상금 = (연체금액-연체금액에 포함된 이자)x연체이자율x연체일수/365(윤년은 366)

    본인에게 적용되는 연체이자율은 이용대금명세서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여신금융협회 공시 홈페이지(https://gongsi.crefia.or.kr) ‘상품공시 > 신용카드 공시 > 상품별 수수료율’을 통해서 개별회사의 수수료를 비교하실 수도 있습니다. 연체이자율은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 따라 약정이자율에 연체가산 이자율을 더하는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한편, 결제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카드이용대금 결제일 이후 최초 도래하는 은행영업일부터 대금결제가 가능합니다. 은행 등 결제계좌 금융회사의 영업시간 마감 후 당일 입금분에 대해서는 많은 카드사가 당일 정상결제로 처리하고 있으나 회사별로 세부 운영내용에 약간씩 차이가 있는 만큼 해당 회사에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8. 취급수수료

    기존에는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거래의 경우 이용 건마다 업무처리 비용 명목으로 취급수수료가 부과되었습니다. 따라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이용시 해당 이자율(수수료율) 이외에도 실질적으로 취급수수료만큼의 이자율 부담이 더 있었습니다. 그러나 '11년부터 취급수수료는 전면 폐지되었습니다.

    9. 자동화기기(CD/ATM) 이용 수수료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을 자동화기기를 통해 이용하는 경우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는 기기 이용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10. 휴대폰 알림 서비스(SMS) 이용 수수료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통해 실시간 카드 사용내역, 결제 예정금액 및 입금결과를 안내해드리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수수료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300원 정도의 수준입니다. 휴대폰 알림 서비스(SMS)를 이용하시면 도난·분실로 인한 부정사용 등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11. 신용정보 알림 서비스 이용 수수료

    실시간 카드 사용내역, 결제 예정금액 및 입금결과에 더하여 신용카드 발급정보, 대출정보, 신용조회기록 정보 등에 대해서도 SMS와 이메일 등을 통해 안내해주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수수료 수준은 휴대폰 알림 서비스 이용 수수료에 비하면 높은 수준인 600~900원 정도입니다.

    12. 채무면제・유예상품(Debt Cancellation & Debt Suspension) 이용 수수료

    신용카드 회원에게 질병, 사망 등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카드 채무를 면제하거나 유예해주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 수수료로, 매월 카드 결제금액 대비 일정률(일반적으로 0.5% 내외)의 서비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 HOME
  • 개인정보처리방침
  • 오시는길
  • 대표전화 02-2011-0700
  • 서울특별시 중구 다동길 43 (다동70번지) 한외빌딩13층 여신금융협회 (04521)
    COPYRIGHT © THE CREDIT FINANCE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